티스토리 뷰

[변리사 하는일 및 시험, 연봉 정보]



가끔 뉴스를 보면 억대 연봉을 받는 직업 이야기가 나올 때가 있는데요. 무슨 일을 하는데 그렇게 많은 돈을 받을까 궁금해하신적 있으시지 않으신가요? 저 또한 부러움 반 내가 할 수 있을까라는 기대감 반 으로 찾아본 적이 있는데요. 연봉을 많이 받는 직업 중 하나가 변리사라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변리사 연봉 및 하는일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 변리사 하는일

변리사가 하는일은 산업재산권 출원 대리업무 및 산업재산권 분쟁에 심판, 소송 대리업무를 합니다. 기본적으로 지식재산에 대한 특허를 받기 위해 검정 및 출원 대리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고객의 기술을 전반적인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또한 문서를 잘 만드는 기술 또한 필요하다고 합니다. 간단히 말해 특허를 출원하기 위해서 기존에 출원된 특허가 있는지부터 어떠한 기술을 특허받을지 정리하여 고객 대신하여 특허 출원을 진행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 변리사 시험 정보

변리사 자격증은 시험을 통해 취득할 수 있으며, 1차시험과 2차시험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차시험은 객관식 선택형으로 되어 있으며, 산업재산권법, 민법개론, 자연과학개론, 영어(민간영어능력검정시험으로 대체)가 있습니다. 2차시험은 주관식 논술형이며 필수과목 3개와 선택과목 1개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 1차 시험 응시인원 및 합격률

1차시험은 매과목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을 득점한 자 중에서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된다고 합니다. 통상 최소합격인원(200명)의 일정 배수입니다.


▶ 2차 시험 응시인원 및 합격률

2차시험은 매 과목 40점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자 최소합격 인원을 공고한 경우, 그 범위 내에서 60점 미만 자도 합격 처리한다고 합니다.



▶ 연봉

변리사 연봉은 처음 시작할 때는 5600만원 정도 수준이라고 합니다. 경력이 쌓이면 평균적으로 1억 정도를 받는다고 합니다. 단, 개인 능력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난다고 하니 많이 받는 경우 몇억까지도 벌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변리사 하는일 및 시험, 연봉 정보 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더 자세한 정보는 q-net 변리사 홈페이에 방문하시면 시험정보 및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