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복혈당낮추는법 이것만 하시면 됩니다]



혈액 속의 포도당 농도를 <혈당> 이라고 합니다. 포도당은 우리 몸이 사용하는 가장 기본적인 에너지원이며 혈 중 포도당 농도를 <혈당> 이라고 부른다고 보면 되는 것 입니다. 정상인은 보통 혈당은 췌장에서 나오는 인슐린과 글루카곤이라는 두 물질에 의해 일정한 농도를 유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런 혈중 포도당 농도가 일정하지 않음으로써 당뇨병에 걸리게 되게 됩니다. 당뇨가 오게되면 혈당 농도가 높아지는 고혈당이 생기게 되는데 이런 고혈당으로 인해 괴사,심혈관질환,뇌졸증 등의 병이 올수도 있게 됩니다. 오늘은 이런 당뇨를 측정하는 방법인 공복혈당에 대해서 알아보고 공복혈당 낮추는 법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공복혈당이란



요즘에는 집에서도 간단한 방법으로 혈당수치를 잴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약국이나 의료기기 판매점에서 혈당수치를 잴 수 있는 기구를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그 기구를 구입해서 집에서 아주 간단하게 혈당수치를 확인 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혈당수치를 재보면 당연히 내가 당뇨에 걸렸는지 혹은 위험정도인지를 판단 할 수 있는데요. 이 혈당수치는 사실 공복에 수치 확인을 해야지만 정확한 수치가 나온다고 합니다. 여기서 공복이란 물이나 음식 등을 입에 대지 않은 상태를 뜻하며 1~2시간 정도의 공복이 아닌 8시간 이상 금식을 한 상태로 혈당 수치를 재는 것을 공복혈당 재는 것이라고 보통 말한다고 합니다. 

이렇게 공복상태(8시간 이상 금식)에서 혈당을 쟀을 때 공복혈당 70~100mg/dL 사이에 수치가 있다면 정상인의 공복혈당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만약 100~120mg/dL 이하라면 당뇨의 전단계 125mg/dL 이상이 나온다면 당뇨병으로 진단을 하면 됩니다. 


▶ 공복혈당 낮추는법


심한 경우 사망에도 이르게 할 수 있는 합병증이 더 무섭다고 알려진 당뇨병입니다. 당연히 공복혈당을 낮추어 건강을 지키는 것이 초미의 관심일 수 밖에 없겠습니다. 그렇다면 공복혈당을 낮추는 법에는 무엇이 있을지 궁금할 수 밖에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공복혈당 낮추는 첫번째 방법입니다. 규칙적인 식사시간과 영양소가 골고루 배합된 잡곡과 채소로 이루어진 식단관리입니다. 매우 기본적이라고 느껴질지 모르겠지만 정말 중요한 가장 근간이 되는 공복혈당 낮추는 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규칙적이지 않은 식사시간은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는 가장 안좋은 방법이라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흰밥이나 설탕과 같은 단당류도 혈당 수치를 급격하게 올리는 안좋은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연히 규칙적인 식사 시간과 단당류를 피해서 식사습관을 길들이는 것이 공복혈당을 낮추는 아주 정석적인 방법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두번째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으로는 식후 꾸준히 걷거나 산책 등을 하는 운동습관입니다. 아주 힘들고 실천하기 어려운 운동이 아닌 적어도 식사 후 바로 자리에 앉거나 누워서 자는 것이 아닌 가벼운 산책을 하라는 것입니다. 이러한 식후 하는 운동만으로도 혈당 수치는 충분히 내려 갈수 있다고 합니다.

세번째 공복혈당 낮추는 방법은 바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스트레스를 잘 푸는 것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혈당수치가 빠르게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럴 때 건강을 생각해서 심호흡을 크게 하고 밖으로 나가 산책이라도 하거나 명상이라도 잠겨서 스트레스 관리를 해준다면 혈당수치는 충분히 내려갈 수 있다고 합니다.



지금까지 공복혈당 낮추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 외 과자나 탄산음료, 무리한 운동, 수면 부족 등의 이유로도 충분히 혈당수치는 상승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결국 철저한 자기 관리에 의해 공복혈당수치 역시 낮아질 수 있고 꾸준하게 잘 관리될 수 있는 것 아닌가 싶습니다. 건강을 잃으면 다 잃는 거라는 말처럼 일단 모든 것의 우선순위에 자신의 건강을 앞에 두기를 바랍니다. 그만 오늘의 공복혈당낮추는법 이것만 하시면 됩니다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