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민방위 훈련 조회 및 연기신청 하는 방법 정리]



군대를 다녀오신 분이라면 보통 예비군을 거쳐 민방위 훈련을 시작하게 됩니다. 민방위 훈련은 원래 집으로 통지서가 날아오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사회생활을 하는 분들은 다들 겪어보셨을테지만 그 통지서에 적힌 일자대로 스케줄을 바꾸는 일이 쉬운 편은 아니랍니다. 꼭 그날 처리해야 하는 일이 있을수도 있고 행사나 이벤트가 끼어 있을수도 있으며 갑자기 생긴 야근으로 인해 근무를 더 해야 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 이미 나와버린 민방위 훈련 일정을 연기하고 싶은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그럴 때면 민방위 훈련 스케줄 조회를 해보고 연기를 하면 되는데요. 오늘은 그래서 인터넷으로 쉽게 내가 속한 지역 혹은 받고 싶은 지역을 조회하여 간단하게 민방위 훈련 조회해서 연기신청하는 법을 알아보려 합니다.

▶ 민방위 훈련 조회



먼저 검색사이트에서 <국민재난안전> 이라고 검색해보도록 합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홈페이지가 조회됩니다. 바로 클릭해서 이동하도록 합니다.

<국민재난안전포털> 에 접속하면 메인화면에서 위 화면과 같은 메뉴들이 보일겁니다. 그 중 <민방위> 메뉴를 클릭 한 후 서브 메뉴 중 <교육일정> 메뉴를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 전에 알아두셔도 좋을 기본 정보인데요. 민방위 훈련의 교육시간은 연 4시간으로 1회에 한정됩니다. 교육대상은 대장대원,전문요원등으로 대원은 민방위 훈련 1년~4년차를 이르는 말입니다. 5년차 이상부터 40세까지는 연 1회 1시간에 한정된 비상소집훈련을 받게 됩니다. 교육 내용은 주로 민방위 제도,안보 및 재난,생활안전 등 체험,실습 교육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다시 민방위 훈련 조회로 돌아와보겠습니다. <교육일정> 메뉴를 클릭한 뒤 이동한 화면에서 조금만 스크롤을 내려보면 위 화면과 같은 지역구분을 선택 할 수 있는 화면이 보일 겁니다. 시/구.군/읍면동을 선택하도록 합니다. 저는 제가 살고 있는 <서울특별시-중랑구-면목본동> 을 선택해 보았습니다.

면목본동은 3월부터 4월까지 신편대원과 민방위대편입 2~4년차대원 그리고 민방위대편입 5년차 이상의 교육이 모두 있습니다. 일단 스케줄은 확인하였습니다.




▶ 민방위 훈련 연기

다음은 민방위 훈련 연기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민방위 훈련은 1년 중 아무때나 시간이 되는 회차로 훈련을 받으면 되는데요. 일단은 혹시 모르니 아까 맨처음 메인화면에서 클릭해서 이동한 <교육일정> 화면에서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밑에 보시면 바로 교육 담당자 연락처를 조회해 볼수 있는 메뉴버튼이 보입니다. 클릭하도록 합니다.

그러면 민방위 담당부서 연락처를 찾을 수 있는 화면이 보이게 됩니다. 역시 자신이 받아야 하는 민방위 지역을 찾아서 선택해보도록 합니다. 저는 <서울특별시-중랑구-면목본동> 으로 해서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면목본동 주민센터 연락처인 02-2094-6013 번이 조회되었습니다. 즉, 이리로 전화해서 담당자와 일정을 조율하거나 이번 회차는 가지 못하게 되었다고 유선상으로 알려주면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자동으로 민방위 훈련이 연기 되는 것입니다. 따로 인터넷에서 취소를 하거나 다시 신청해야 하는 부분은 없으니 이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민방위 훈련 조회 및 연기신청 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실상 민방위 훈련은 1년 내 아무때나 참가하면 인정되기 때문에 굳이 담당부서에 연락해서 일정을 미룰 필요도 없습니다. 하지만 혹시나 해가 넘어가는데 정말 간절한 사유로 못받았거나 못받겠는 분은 꼭 필히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안그러면 벌금이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민방위 훈련은 꼭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지역이 아닌 타 지역에서도 받을 수 있습니다.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그럼 벌금 내는 일 없이 사건 사고 없이 무사히 민방위 훈련 마치길 바랍니다. 그만 민방위 훈련 조회 및 연기신청 하는 방법 정리 에 대한 포스팅을 마칩니다.



댓글